로고
교회안내 목양사역 전도와선교 온라인행정 커뮤니티
로그인 회원가입
  •  
    252
  •  
    498403
  •  

제목 [셀모임교안] 2020년 3월 1일 셀모임교안
글쓴이 권순신
날짜 2020-02-29
조회수 31

새 길을 준비하시고 초청하시는 하나님

오늘의 본문 : 창세기 35장 1-15절


 마음 열고, 찬양 나눔

 찬양 : 오늘 이곳에 계신 성령님

 지난 한 주 어떻게 지냈는지 삶을 나누어 봅시다.

 

  야곱의 가족이 드리어 가나안 땅에 당도합니다. 하지만 야곱의 딸 디나가 세겜에서 불미스러운 일을 당하고, 이에 분노한 야곱의 아들들이 세겜의 남자들을 모두 살해합니다. 하나님은 두려움과 혼란 속에 떨고 있는 야곱을 다시 벧엘로 부르십니다.

 


 마음 다해, 말씀과 나눔

1. 하나님은 두려워하는 야곱에게 나타나셔서 다시 벧엘로 올라가라고 하십니다(1~5절).

 1) 벧엘로 올라가기 전, 하나님이 야곱에게 명령하신 것은 무엇입니까(2절)? 


➪ 야곱의 가정 안에 있는 이방 신상들을 버리고 자신을 정결하게 하고 의복을 바꾸어 입으라.


 하나님은 세겜에서 끔찍한 범죄를 저지른 야곱의 가족을 부르셔서 벧엘로 올라가라고 합니다. 벧엘은 야곱이 생생하게 하나님을 경험했던 장소로 예전 신앙을 회복하기 위한 가장 의미있는 곳입니다. 하나님이 부르시자 야곱은 가족들 및 함께한 사람들에게 이방신을 제거하라고 명령합니다. 이것을 보면 야곱의 가정이 하나님 외에 다른 이방신을 섬기고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 정결하게 하고 의복을 바꾸어 입으라고 합니다. 의복을 바꾸라는 것은 하나님께 나아갈 때는 세겜에서 행한 죄와 피로 얼룩진 옷을 벗어버리고 새로 갈아입어 정결한 모습으로 나아가라고 합니다. 이것이 회개입니다. 이렇게 야곱은 집안을 정화한 후 벧엘로 떠납니다. 지난 죄를 세겜에 묻고 새롭게 벧엘에서 다시 시작하는 것입니다.



 2) 하나님이 야곱에게 벧엘에서 행하라고 하신 것은 무엇입니까(1절)?


➪ 제단을 쌓으라

      

 야곱이 에서를 피해 하란으로 도망할 때, 하나님이 꿈속에서 야곱에게 나타나자 야곱은 벧엘에 돌기둥을 세웠습니다. 이제 하나님은 야곱에게 벧엘로 올라가서 제단을 쌓으라고 합니다. 벧엘로 올라가는 것을 통해 야곱은 하나님이 약속하신 대로 자기와 함께하시며, 자기를 신실하게 돌보시고 인도하셨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벧엘은 야곱이 하나님을 만난 곳일 뿐 아니라, 야곱에게는 피난처입니다.




3) 야곱의 생각과 달리 가나안 사람들이 야곱의 가족을 추격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입니까(5절)?


➪ 하나님이 그들로 두려워하게 하셨기 때문이다.


 야곱은 하나님의 무르심에 벧엘로 올라갑니다. 아들들의 세겜에서 행한 대학살의 결과로 야곱은 주변 족속들을 두려워했습니다. 그러나 야곱이 회개하고 벧엘로 올라가려고 세겜을 떠날 때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추격할 수 없도록 그들을 치려는 자들을 두려움에 떨게 하셨습니다. 야곱과 그의 아들들이 잘못했지만 회개하고 하나님께 돌아올 때 하나님은 다시 지켜주십니다.



 말씀으로 살아내기

1. 벧엘은 야곱이 가장 가난하고 절박한 심정으로 있을 때 처음으로 하나님을 구하고 만난 자리입니다. 내게 있어 벧엘과 같은 장소는 무엇입니까? 가장 힘든 순간에 만났던 하나님에 대해 함께 나누어 봅시다.



2. 새 출발을 위해서는 잘못된 과거와 단절해야 합니다. 야곱은 하나님의 말씀대로 이방 신상들을 세겜 근처 상수리나무 아래 묻고 의복을 바꾸어 입었습니다. 죄와의 단절 없이 새로운 삶을 산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지금 우리가 버려야 할 것과 바꾸어야 할 것은 무엇인지 서로 나누어봅시다.




2. 하나님은 벧엘에서 야곱을 만나주시고, 이전에 주신 약속들을 기억나게 하십니다.

 1) 하나님이 밧단아람에서 돌아온 야곱에게 주신 새 이름은 무엇입니까(10절)?


➪ 이스라엘


 실제적으로 밧단아람으로 돌아온 시기는 훨씬 이전입니다. 이런 언급을 하는 것은 야곱이 하나님께 서원한 것을 지키기 전 까지는 진정으로 돌아온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야곱이 벧엘에 돌아오자 하나님께서는 야곱에게 나타나 복을 주시며 야곱이라는 이름 대신 32장에서 주신 축복의 이름은 이스라엘이라 부르십니다.



2) 전능하신 하나님이 야곱에게 준 복은 무엇입니까(11-12절)?


➪ 한 백성, 백성의 총회, 왕들이 그의 허리에서 나올 것이며, 이삭에게 약속한 땅을 너와 네 후손에게 줄 것이다.


 하나님은 11절에서 생육하고 번성하라는 명령과 한 백성과 백성들의 총회가 네게서 나오고 왕들이 네 허리에서 나오리라는 약속을 주십니다. 12절에서는 아브라함과 이삭에게 약속하신 땅을 너와 네 후손에게 주겠다고 약속합니다. 이렇게 벧엘은 야곱이 하나님을 만나고, 신앙을 다시 회복한 곳이며, 하나님의 언약을 받은 곳입니다.




 말씀으로 살아내기

1. 야곱이 벧엘에 이르렀을 때, 비로소 성경은 그가 밧단아람에서 돌아왔다고 말합니다(9절). 벧엘의 하나님, 벧엘의 야곱(이스라엘)은 장차 선민 이스라엘의 정체성을 말해주며, 벧엘은 그들이 항상 기억해야 할 신앙의 본향입니다. 하나님을 인격적으로 경험했던, 삶의 변화를 경험했던 때와 장소를 기억하고 있다면 서로 나눠봅시다.




합심기도)

: 옛 사람의 옷을 벗고 새 사람의 옷을 입게 하소서

공동체: 매주 드리는 예배를 통해 하나님을 만나고, 신실하신 하나님의 약속을 확인하고 그 약속에 헌신할 수 있게 하소서. 


주보에 있는 ‘기도사역’과 개인 기도제목을 나누며, 합심 기도로 마칩니다.


 

개인 기도제목 나누기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스토리 URL 복사
SORT 
  교회주소 : Emmanuel Church, Dudley Drive, Morden, Surrey, SM4 4RJ(U.K)
  전화번호 : 0044-7795 467248   |   E-MAIL : ukchurch@gp21.org
  사택주소 : 39 Edenfield Gardens, Worcester Park, Surrey, KT4 7DU (U.K)
  Powered by WebChurch[개인정보 처리방침] [이메일 무단수집거부]